More
    Home생활정보자동차팁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 교체비용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 교체비용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 교체비용

    이번 포스팅에서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 교체비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타이어 교체시기는 마모한계선과 동전을 활용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알아봅니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하중을 지지해주고 엔진의 동력을 길바닥에 전달해줍니다. 안전하게 차를 제동하는 것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서스펜션, 시트와 함께 차의 승차감까지 결정하는 타이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를 않습니다. 그러한 자동차의 타이어는 주행을 많이 하면 할수록 소모가 되는 소모품입니다.

    타이어가 일정 수준 마모가 된 이후에도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를 제때 해주지 않는다면 주행 중 타이어가 파손되거나 펑크나 가서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보통 4~5만 km 또는 3~4년 마다 바꿔주면 좋은데 이것은 전문가마다 의견이 다릅니다.

    도로의 상태나 운전자의 운전 습관, 날씨와 타이어 관리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서 타이어 수명의 편차가 많이 생깁니다.

    따라서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라는 것에 집착을 하기 보다는 당장 본인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가  필요한지를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에서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알아봅니다.

    1.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기

    타이어 공기압 체크도 잊으면 안되겠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도어스커프를 확인을 해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타이어의 결함을 막기 위하여 TPMS 즉, 공기압 경보장치가 부착이 되어 있기도 합니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TPMS 경고등이 켜졌다면 가까운 정비소나 타이어 전문점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2. 주행거리 확인하기

    타이어는 모두 같은 속도로 마모가 되지는 않습니다. 보통 무거운 엔진이 차량의 앞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앞바퀴의 마모가 더 빠르게 진행이 됩니다.

    자동차 주행거리
    자동차 주행거리

    그러므로 주기적인 타이어 위치 교환은 타이어의 수명을 늘려주고 고속 주행시 떨림도 줄여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교체 후 6개월 혹은 1만 km 마다 한 번씩 위치 교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제조년월 확인하기

    눈으로 봐서는 확인하기 어려운 타이어 교체 징후도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해 보이지만 턴을 할때마다 ‘끽끽’ 거리는 타이어 소리가 나고, 운전이 부드럽게 되지 않는다면 타이어 교체가 필요합니다.

    주행거리가 길든 짧든 타이어의 주된 재료인 고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경화현상이 발생하여 자연적으로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겉으로는 멀쩡하게 보이는데 제동거리가 길어지며 타이어 소음이 자주 발생한다면 혹시 타이어가 오래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의 제조일자는 타이어 옆면에 4자리 숫자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의 두 자리는 생산한 주이고 뒤의 두 자리는 생산연도를 뜻하는 것으로 만약에 13/20 이라고 한다면 2020년 12번째 주에 생산을 한 타이어인 것 입니다.

    소비자보호원의 실험 결과에 의하면 생산한 지가 4~5년이 된 타이어의 경우 생산 당시 성능의 77%, 더 나아가 7년이 된 타이어의 경우 22% 까지 하락을 한다고 하므로 교체할 주행거리가 도래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타이어가 생산된 지가 오래되었다면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가 된 것 입니다.

    4. 100원 짜리 동전 이용하기

    자동차 타이어 마모 상태를 확인해보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100원 동전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 그루부에다가 100원짜리 동전을 거꾸로 끼워서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이지 않는다면 교체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에 감투가 2/3 이상 보인다면 마모가 진행된 상태이므로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마모한계선 확인하기

    타이어 숄더 부분에는 마모한계선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제조사마다 다른 모양으로 표시가 되어 있으나, 표시되어 있는 부분을 따라서 쭉 올라가 보면 마모한계선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타이어 홈의 마모한계선은 대부분 1.6mm 입니다. 마모된 타이어는 마모한계선과 높이가 비슷하거나 그것보다 높게 표시가 됩니다. 차종별로 마모한계선은 다릅니다.

    승용차와 SUV 그리고 RV 등의 경우 마모한계선이 1.6mm 이고, 소형트럭의 경우 2.4mm 이고 대형트럭과 버스는 3.2mm 입니다. 이 한계선을 넘으면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가 된 것입니다.

    자동차 타이어 현실적인 교체비용은?

    자동차 타이어 교체비용은 천차만별 입니다. 과거 타이어 마모가 다 되어서 앞 타이어를 교체해야 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견적은 한쪽 타이어당 공임비 포함하여 약 16만원 정도 하였고 총 32만원을 지출하였습니다.

    너무 가격이 높아서 아는 형에게 타이어 교체비용을 물어보니 더 저렴하게 하는 방법이 있기는 하였습니다.

    먼저 타이어를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것 입니다. ABC 타이어 같은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면 집 근처 직영점으로 연계가 되어서 저렴하게 타이어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둘다 공임비 청구는 되므로 이 점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 방법으로는 코스트코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코스트코 회원권이 있다면 코스트코 타이어를 구매하고 공임비 한쪽에 2천원만 내면 교체할 수 있다고 하고 일반 카센터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내차팔때 중고차 시세 확인 헤이딜러 추천
    티맵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조회 납부방법
    중고차 룸미러 하이패스 명의변경 방법
    음주 운전 벌금조회 해보기
    침수차 보험처리 기준, 보상 안되는 경우

    인기포스트

    추천게시물

    error: Content is protected !!